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1/0819

4차 중동전쟁 그리고 1차 오일쇼크 - 1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전 글에서 소개하였다시피 1970년 대에 들어서며 영국&미국과 중동 산유국가 간의 석유 질서 변동이 시작되며, 중동 국가들이 석유의 주도권을 갖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들은 석유 감산이나 금수 조치 같은 석유의 무기화를 통해 외교적 압박을 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죠. 오늘은 이렇게 석유라는 무기를 기반으로 복수의 칼날을 가듬고 있던 중동국가에서 발생한 4차 중동전쟁과 1차 오일쇼크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4차 중동전쟁, 중동의 핏빛 복수전이 시작되다 1970년 이집트에는 3차 중동전쟁에서 처참하게 패한 나세르가 물러나고 안와르 사다트(Muhammad Anwar el-Sadat)가 대통령의 자리에 오르게 됩니다. 6일 만에 영혼까지 털렸던? 이집트는 그로부터.. 2021. 8. 31.
소울 매커니즘 - 나는 어떤 성향의 사람일까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번 주말 쉬면서 읽은 정회도 저자의 '운의 알고리즘'에서 조금 흥미로운 내용을 읽게 되어 간단히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저자 정회도님은 '타로마스터'라는 아직 국내에서는 낯선 직업을 갖고 계신 분입니다. 지난 15년간 수많은 분들을 상담하고 공부하며, '운'이라는 추상적인 개념을 실생활에 적용하여 성과를 낼 수 있는 운의 알고리즘을 이 책에 담아 내었다고 합니다. 이 책에는 나의 소울을 이루고 있는 원소를 알아보는 '소울 매커니즘'이란 내용이 있습니다. 저도 심심풀이로 한번 해 보았는데 생각 외로 저의 성격과 비슷한 결과가 나와 이웃님들도 관심이 있다면 한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울 매커니즘이란? 저자는 사람이 만들어 내는 운의 알고리즘이 .. 2021. 8. 30.
슬로우캘리 논현점, 포케로 건강을 찾으세요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최근 친환경정책이 화두되는 가운데, 자연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몸에도 신경을 쓰고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건강의 첫 번째 시작은 먹는 것이라 생각하며 최근 신경을 많이 쓰고 있구요. 주로 외식을 하면 자극적이고 강한 음식을 먹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만큼은 건강함과 상큼함이 넘치는 가게 한 곳을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최근 젊은 세대들에게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슬로우캘리 입니다. 슬로우캘리 (Slow, Cali) 각박하고 복잡한 삶 속에서 자신만의 시간조차 갖기 어려운 요즘, "누구나 건강한 음식을 편견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다면 어떨까?"라는 질문 속에서 슬루우캘리는 탄생하였다고 합니다. 슬로우캘리는 Slow x Localization 을 합성하여.. 2021. 8. 28.
딘타이펑 강남점, 대만 음식을 맛보고 느끼다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올해 연이은 업무 과중으로 burn out 직전까지 갔다가 다행히 이번 주 재택근무를 하며 힐링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점심은 고생한 나에게 보상하자는 의미로 '딘타이펑 강남점'에 다녀 왔습니다. 딘타이펑 (DIN TAI FUNG, 鼎泰豐) 딘타이펑이란 '크고 풍요로운 솥'이란 뜻으로 딤섬 전문 장인들이 정성을 담아 푸짐하고 맛있게 대접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15개국에서 171개 매장이 운영되고 있는 뉴욕타임즈 선정 세계 10대 레스토랑 중 하나입니다. 한국에 딘타이펑은 명동점, 강남점, 김포 롯데몰점, 영등포 타임스퀘어점, 수원롯데백화점 이렇게 총 5개의 매장이 있습니다. 대만 출장 갈 때면 꼭 빼놓지 않고 가던 곳이 바로 이 딘타이펑이었는데, 한.. 2021. 8. 27.
달러 투자의 기준 잡기 from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지난 글에서 오늘 날의 기축통화인 달러에 대한 이야기를 다뤄 보았다면 오늘은 이러한 달러를 어느 시점에 투자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박성현 저자의 '나는 주식 대신 달러를 산다'에서 나온 내용으로 달러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이 책을 정독해 보시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달러를 언제 사야 하나요? 달러 환전은 어떻게 보면 원화로 달러를 구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원화 환전은 달러를 이용해 원화를 구매한다고도 볼 수 있죠. 즉 환전을 구매의 관점으로 본다면 우리는 이러한 달러를 더 낮은 가격에 사서 비싸게 팔아야 이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달러를 보다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을까요? 이를 위해서는 원래 가치보다 '가격.. 2021. 8. 26.
1970년대 석유 질서 지각 변동의 시작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이전 글들에서 보셨다시피 1960년대 중동국가들은 미국과 영국이 주도한 석유 질서 아래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 속에 있었습니다. 1. 이란, 모사데크를 주축으로 앵글로-이란 석유 회사 국유화 시도 but fail 2021.07.08 - [내 삶을 풍족하게 해줄 독서] - 수에즈 운하(Suez Canal), 영국과 프랑스의 손에서 이집트 국유화 2. 이탈리아의 마테이는 세븐 시스터즈에 맞서다 의문의 사망 2021.07.14 - [내 삶을 풍족하게 해줄 독서] - 이탈리아의 마테이(Eni), 세븐 시스터즈(Seven Sisters)에 도전하다 3. OPEC의 설립 하지만 미미한 영향력 2021.08.18 - [내 삶을 풍족하게 해줄 독서] - OPEC(국제석유수출국기구.. 2021. 8. 24.
달러라는 기축통화의 탄생 배경과 그 이야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최근 테이퍼링 이슈 속 연일 오르는 환율 속에 해외 주식 투자자들도 경제에 관심이 있는 분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슈의 중심에는 달러가 있는데, 오늘은 기축통화로 군림하고 있는 달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기축통화(Key Currency)란 국제간의 결제나 금융거래의 기본의 되는 통화를 지칭합니다. 어떠한 역사적 사건을 통해 달러가 한 나라의 화폐가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화폐가 되었는지 그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브레튼우즈 협정 (Bretton Woods Agreement) : 금본위제도의 시작 달러가 기축통화가 된 과정을 이해하려면 브레튼우즈 협정부터 시작을 해야 합니다.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기 전만 하더라도 기축통화의 지위.. 2021. 8. 23.
파주 마장호수 - 국내 최장길이의 출렁다리 명소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코로나로 답답한 요즘 간단히나마 머리를 식히러 당일치기로 파주를 다녀왔습니다. 오늘은 서울에서 그리 멀지도 않고, 당일치기로 다녀올수 있는 파주 마장호수를 간단히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파주 마장호수 출렁다리? 마장호수는 파주시청에서 대표적인 자연관광지로 홍보하는 곳 중 하나입니다. 깔끔하게 조성된 공원에 곳곳에 쉬어갈 수 있게 마련된 벤치, 편하게 걸을 수 있는 둘레길이 마련되어 있어서, 가족, 연인들의 나들이 장소로 좋은 곳입니다. 잠시나마 답답한 도시의 일상에서 벗어나, 산을 품고 있는 마장 호수에서 자연의 품 속에 있는 듯한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호수를 둘러 싸고 있는 산책길은 총 3.3km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마장호수 출렁다리는 국내에서 최장길이를 .. 2021. 8. 22.
중동전쟁, 그 역사와 이야기 살펴보기 (1차, 2차, 3차)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미지의 중동과 석유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저도 많은걸 알아가게 되고 흥미로운 역사 지식도 쌓아가는 것 같네요. 오늘은 중동 국가와 유대인들의 첨예한 갈등을 보여주는 중동전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차 중동전쟁, 이스라엘 건국 결사반대! 일단 아랍국가와 이스라엘이 서로 눈에 불을 키고 서로를 미워하게 되었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1차 세계대전 전후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1차 세계대전 중 영국은 서로 상충되는 두 가지 선언을 하였습니다. 하나는 1915년 발표한 맥마흔 선언(McMahon Declaration)으로 중동 팔레스타인 지역에 아랍 국가 건설을 지지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다른 하나는 1917년 발표된 밸푸어 선언(Balfour Declaration)인.. 2021. 8. 19.
OPEC(국제석유수출국기구) 설립과 그 이야기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한동안 뜸했던 중동과 석유의 이야기를 오랜만에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석유하면 떠오르면 자연스레 떠오르는 기구가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바로 OPEC(국제석유수출국기구, Organization of Petroleum Exporting Countries)입니다. 오늘은 이 OPEC이 어떻게 탄생하였고, 그 배경에는 어떤 사건이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동 산유국, 세븐 시스터즈가 주도하는 질서에 깊은 빡침... 이전 포스팅에서도 언급되었던 세븐 시스터즈를 기억하시나요? 1950년 당시 7개의 주요 석유회사를 지칭하던 세븐 시스터지는 중동 산유국에게 눈의 가시와도 같은 존재였습니다. 당시 중동의 석유 사업 구조는 세븐 시스터즈가 원유 판매 이익의 과반을 가져가고.. 2021. 8. 18.
봉밀가, 미쉐린 가이드 평양냉면 맛집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여러분은 평양냉면 좋아하시나요? 저는 주변분들의 상반된 반응 때문에 지금까지 평양냉면은 먹어볼까 말까 고민하고 있던 1인이었습니다. 이왕 처음 먹어볼거 인증된 맛집에서 먹어보자는 일념하에 저번 우육면관 처럼 미쉐린 가이드에 선정된 가게를 찾아 보았습니다. 그러던 중 집에서 멀지 않고 평가가 괜찮은 가게를 발견하게 되었고, 오늘은 여기를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봉밀가' 입니다. 봉밀가 위치 및 기본 정보 2007년부터 이 가게를 운영해온 권희승 셰프는 본인이 가장 즐겨 먹는 메밀 면에 대한 열정으로 지금의 봉밀가를 있게했다고 합니다. '시간과 정성이 들어간 요리'로 훌륭한 냉면집들에 도전하고 싶다는 권 셰프는 누구보다 재료 준비에 많은 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한.. 2021. 8. 17.
까폼, 압구정에서 찾은 태국 로컬 맛집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태국요리 좋아하시나요? 저는 태국은 가보지 않았지만 태국 요리는 참말로 좋아합니다. 뭔가 이국적인 것 같으면서도 친숙하기도 한 매력을 지니고 있지요. 그러한 태국 음식점 중 '태국 본연의 맛'을 담고 있다는 음식점을 지인들에게 소개 받고, 항상 가봐야지만 하고 있었는데 이번 달 시간을 내어 드디어 다녀왔습니다. 평소에도 웨이팅이 상당하다고 하여 평일 저녁 시간에 맞추어 호다닥 다녀 왔습니다. 바로 압구정에 위치한 '까폼'입니다. 까폼 위치 위치 및 기본 정보 '한국화되지 않은 진짜 현지의 태국맛을 느껴보세요' 라는 소개글로 시작하는 까폼은 서울의 노른자라 불리는 압구정 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찐 부자님들의 맛집 성지?라 여겨지는 도산공원 근처라 비루한 제가 별로 갈 일이 .. 2021. 8. 17.
옵션(Option)의 기본적 이해 : 콜옵션, 풋옵션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다보면 '옵션(Option)'이라는 단어를 한번 쯤은 접해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괜히 옵션이라하면 주위에서 '패가망신의 지름길', '위험하고 해서는 안 되는 상품'이라고 말해 괜히 거리감이 느껴지기도 하죠. 하지만 위험하다고 하면서도 막상 옵션의 제대로 된 개념이 뭔지도 모르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위험도 제대로 알아야 대처할 수 있고, 위험 속에 기회가 있다는 것처럼 하나의 투자 수단으로 활용할 수도 있기에 오늘은 이 옵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옵션(Option), 당신은 누구? 경제용어사전에서 옵션은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미리 정해진 조건에 따라 일정한 기간 내에 상품이나 유가증권 등의 특정 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 2021. 8. 13.
미국 증시 정리_21.08.11_우려만큼 높지 않았던 소비자물가지수 발표 속 상승 마감 - DOW : 35,264.67 -> 35,484.97 (전일 대비 220.30 포인트 상승) - NASDAQ : 14,788.09 -> 14,765.14 (전일 대비 22.95 포인트 하락) - S&P 500 : 4,436.75 -> 4,447.70 (전일 대비 10.95 포인트 상승) 1. 일일시황 및 주요내용 요약 소비자물가지수 우려만큼 높지 않았다, 미 증시 상승 마감 변동성이 큰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인플레이션 지수가 투자자들이 우려한만큼 크지 않았다는 발표와 함께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와 S&P 500 지수는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다우지수는 전일 대비 220.30 포인트 오른 35,484.97에 거래를 마감하였습니다. S&P 500 지수는 전일 대비 10.95 포인트 상승하며 4,447.70.. 2021. 8. 12.
[역삼역 맛집] 노란상소갈비_가성비 좋은 소갈비 안녕하세요. 똘이 아부지입니다. 더위 + 코로나로 심신이 지친 요즘 적적한 마음을 달래기 위해 소갈비를 먹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디 멀리 가기도 귀찮고, 합리적인 가격에 소갈비를 먹을 수 있는 곳을 알아보던 중 괜찮은 가게를 발견하게 되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강남역과 역삼역 사이에 위치한 '노란상소갈비-강남직영점' 입니다. 노란상소갈비 위치 노란상소갈비를 검색해 보면 2개의 가게가 나와서 다소 혼란이 오실 수도 있습니다. 하나는 강남구청역 근처에 위치해 있으며, 다른 하나는 강남역과 역삼역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아마 강남구청역 근처에 있는 노란상소갈비가 본점인 것으로 보이며, 그 이후 강남직영점으로 분점이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저의 경우 집에서 강남직영점이 더 가까워 그냥 여기로 가기로 .. 2021. 8. 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