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미국주식/일일 이슈

미국 증시 정리_21.02.24_금리 우려에도 경기회복민감주 상승하며 다우 최고치

by 또링또링 2021. 2. 25.
반응형


- DOW : 31,537.35 -> 31,961.86 (전일 대비 424.51 포인트 상승)

- NASDAQ : 13,465.20 -> 13,597.97 (전일 대비 132.77 포인트 상승)

- S&P 500 : 3,881.37 -> 3,925.43 (전일 대비 44.06 포인트 상승


1. 일일 시황 및 주요 내용 요약

미 장기금리 상승 우려에도 수요일 시장은 달렸다...

미 채권 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이 경기 회복에 민감한 종목에 집중하며 미 증시는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다우존스산업지수는 장 초반 110포인트의 하락이 있었지만 에너지, 산업, 금융업 호조에 힘입어 424.51 포인트 상승하며 31,961.86으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였습니다. 에너지 섹터의 엑손 모빌과 셰브론은 3%의 상승세를 보여주었으며, 금융, 은행주에서는 시티뱅크와 웰스파고가 3% 가량의 상승을 보여 주었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종합지수도 초반 하락세를 기록하다 장 막판 1% 가까이 상승하며 마감을 하였습니다. 다만 대형 기술주인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등은 전체 지수와는 다른 움직임을 보이며 소폭 상승하거나 하락하였습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어제에 이어 하원 금융서비스 위원회 앞에서도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를 덜어내며 증시 상승에 기여를 하였습니다 그는 "경기가 재개되고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변동될 수 있다고 하면서도 인플레이션이 과열될 것이라 보지 않으며 중안은행이 필요하다면 이를 퇴치할 수 있는 수단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바이든, 공급망 강화를 통해 칩 부족 문제 해결 위한 행정명령

조 바이든 대통령은 수요일 의료품에서 전기자동차 등 광범위한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칩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행정명령에 서명하였습니다.

이번 행정 명령에에는 전기자동차에 사용되는 반도체와 첨단 배터리를 포함한 핵심 제품에 대한 100일 간의 검토와 경제 6개 부문에 대한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검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서명하기 전 기자 회견에서 "장기적인 검토로 공급망 강화를 위한 정책 권고안이 마련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번 조치는 초당파 의회 의원들과 업계 지도자들의 부족으로 인한 잠재적 경고로부터 나온 것입니다. 척 슈머 상원 원내 대표는 "반도체 제조업이 우리 경제와 국가 안보에 위험한 약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세계의 많은 칩들이 대만과 한국 같은 곳에서 제조되기 때문에 미국이 해외 공급망에 의존하는 문제가 이번에 부각 되었습니다. 반도체산업협회에 따르면 미국이 반도체 제조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5%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 되었습니다.

 

게임스톱(GME), 또 시작인가...

수요일 경영진 교체에 따른 소식과 함께 투자자들이 몰려들며 게임스톱(GME)의 주가는 100% 이상 급등 하였습니다. 게임스톱의 주가는 장중에 103.9% 상승하였고, 시간외 거래에서도 83% 상승 하였습니다.

게임스톱은 화요일 최고재무책임자(CFO) 짐벨이 3월 26일 사임한다고 발표 했습니다. 이 회사는 증권거래위원회에 발표한 자료에서 "벨의 사임은 회계원칙이나 회사의 운영, 정책에 있어 어떤 문제가 있거나 회사와 의견 차이로 인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이 사건에 정통한 사람들에 따르면 벨은 자의로 사임한 것이라기 보다는 게임스톱이 온라인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투자자로 나선 라이언 코헨에 의해 밀려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게임스톱 이사회에 코헨의 임명은 지난 1월 크게 하락세로 돌아선 주가를 상승시키는 데 영향을 주었고 투자자들에게 게임스톱의 엄청난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존슨앤존슨, 백신 출시 임박

바이든 행정부의 코로나 대응팀은 식품의약국(FDA)가 긴급 사용을 허가할 경우 존슨앤존슨의 코로나 백신을 400만 도스까지 공급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하였습니다. 백악관 코로나 대응팀의 제프 지엔츠는 "주지사들은 신중하고 노력을 계획하고 있으며 새로운 백신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다. 허가가 나면 지체 없이 이 백신을 출시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EUA(Emergency Use Authorization)이 허가되면 생명을 구하는 이 백신을 미국인들에 품에 안기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것"이라며 다시 한 번 긴급 사용 허가를 언급하였습니다.

이번 주 FDA가 긴급 승인을 내리면 존슨앤존슨의 백신은 화이자와 모더나에 이어 미국에서 승인 받은 세 번째 백신이 됩니다. 

 

엔비디아, 실적 기대치 웃돌아

엔비디아는 실적발표를 통해 지난 해 4분기 매출과 수익이 모두 예상치를 뛰어 넘은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다만 실적발표에서 CEO Jensen Huang은 "암호화폐 채굴가들에게 프로세서를 판매하는 사업이 '극도로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하지는 않는다"고 말하며 주가는 수요일 3% 상승한 이후 장외 시간에 2% 넘게 하락 하였습니다. 

 

  • 주당순이익 : $ 3.10 per share vs $ 2.81 per share (estimates from Refinitiv)
  • 매출액 : $ 5.00 billion vs $ 4.82 biliion (estimates from Refinitiv)

 

엔비디아는 3월부터 암호화폐 채굴자들을 대상으로 그래픽 카드를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CEO인 Jesen Huang은 "이 사업이 우리 사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하였습니다.

엔비디아의 매출은 전 세계적으로 반도체 부족현상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61% 증가하였는데, 이는 55%의 매출 성장을 예측한 투자자들의 추정치를 넘어선 수치입니다. 또한 엔비디아는 이번 분기 매출 전망치를 53억 달러를 기록하며 지속적인 랠리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최근 그래픽카드 재고 보유에 문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엔비디아는 공급을 여전히 늘리고 있지만 이번 분기 말까지 재고가 부족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2. 금일 발표된 경제 지표

MBA 모기지신청자건수 (MBA Mortgage Application)

미국 모기지은행협회에 따르면 지난 주 모기지신청건수는 주택담보대출 금리 인상과 남부 전역의 예상치 못한 혹한의 날씨로 인하여 11.4% 감소하며 작년 4월 이후 최대 하락폭을 기록하였습니다. 구매지수와 리파이낸스 지수가 각각 12%, 11% 감소하며 전체적으로 큰 하락폭을 보여주었습니다. 지난 주 30년 만기 평균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3.08%를 기록하며 9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신규주택판매 (New Homes Sales)

미국의 1월 신규 분양은 12월 88만 5,000 호에서 92만 3,000 호로 4.3% 증가하였으며, 시장 기대치인 88만 5,000 호를 상회하였습니다. 이는 1월 최저금리와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대도시에서 이주하는 사람들의 수요 증가로 나타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2월은 금리 상승이 이어지고 있기에 이 추세가 꺾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국제 금 가격

국제 금 가격의 경우 경기순환주가 상승을 보이며 다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금일 뉴욕상품거래소에서 4월 인도분 금은 전일 대비 8.20 달러 하락하며 1,796.60 달러에 거래를 마감 하였습니다. 반면 비트코인은 이번 주 초 급락을 한 뒤 다시 반등하며 50,000 달러를 돌파하며 다시 회복세를 찾고 있는 상황입니다.

 

4. 미 채권 금리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soft"하고 "미국 경제가 고용과 인플레이션 목표와는 거리가 멀다"고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채권 금리는 뒤도 안돌아보고 계속 상승해 나가고 있습니다. 10년 만기 재무부 채권 금리는 전일 대비 0.01 포인트 상승하며 1.38%를 기록하였고, 30년 만기 재무부 채권 금리 또한 전일 대비 0.03 포인트 상승하며 2.34%로 마감하였습니다.

 

5. 개인 의견

일이 바빠 개인 의견은 이따 달던가 하겠습니다 ㅠㅠ

 

반응형